2017년 설 명절 잘 보내시고, 건...
미국 Claim Service 업체 DB So...
J비자 보험 요구조건 변경안내
설 연휴로 인한 휴무 안내 (2월...
2015년 모두 건강하시고 소원성...


J 비자의 보험 가입은 미 연방 정부 요구 조항이기 때문에 보험 가입 서류가 DS-2019 발급 제시 서류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대학이나 연구기관들은 DS-2019 발급 조건에 따라 보험 가입이 선행 되어야 할 경우와 또는 DS-2019 를 발급 받은 후 출국 전에 보험을 가입 하셔야 합니다.

먼저 DS-2019 발급 조건에 보험 서류를 첨부 해야 하는 대학의 경우 예상 미국 체류 기간을 바탕으로 보험을 가입 하시고
해당 학교에 서류를 제출 하신 후 DS-2019를 받습니다. 미리 가입 한 보험의 보험 기간을 변경하여 출국일로 부터 보험이
유효하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DS-2019 발급 조건에 보험 서류 제출이 없으실 경우 DS-2019발급을 받으 신 후 출국 일자가 정해지면 출국 일자로 부터
유효한 보험을 가입 하시면 됩니다.

급변하는 환율과 DS-2019 발급 조건에 따라 미리 준비를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방문 연구자 (교환교수, 방문연구원, 포닥 및 동반가족) 보험안내
J-1 비자를 소지하신 분과 J-2 비자를 소지한 동반자 분들은 미 연방 정부에서 요구하는 보험 조건 [Code of Federal Regulations]을 만족하는 보험을미국 체류기간동안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방문연구자 분들은 보험 관련 서류를 학교에 제출 하셔야 하며 이러한 의무조항 위반 시 학교측에서는 해당 J 비자를 만료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Students coming to the US to study on a J-1 Student Visa, and their family members that are joining them are required by the US government to carry medical insurance for the full duration of their stay in the USA. Colleges and universities are required to provide the government requirements for this insurance however the information provided usually only illustrates some of these requirements. Below you will find the full text of the US government requirements for students coming to the US and their family members on a J-1 & J-2 Student Visa.
미 연방정부 [Code of Federal Regulations] [CITE: 22CFR514.14] J-1,J-2 최소 보험 요구조항
 
1. Medical benefits of at least $100,000 per accident or illness
2. Repatriation of remains in the amount of $25,000
3. Expenses associated with the medical evacuation of the exchange visitor to his or her home country in the amount of $50,000 and
4. A deductible not to exceed $500 per accident or illness
연구년 보험FAQ's
사람들이 J1,2-VISA 는 미 연방 보험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는데 그 조건이 무엇인가요?
미국 방문도 처음이고 보험가입도 생소한데 이 내용들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비자를 받을 때 보험가입 증명을 해야 하나요?
만약 학교나 기관에서 보험증명을 요구하지 않아 그냥 출국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그럼 해외에서도 가입을 할 수 있나요?
보험가입 후 병원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치과질환도 보상이 되나요?
제가 가는 학교 담당 교수가 보험은 자비로 구입해서 오라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미국에서 체류기간을 2년정도 예상하는데 보험가입은 2년간 되나요?
미국에서 연구 일정이 끝나고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갈 예정인데 또, 다른 보험을 가입해야 하나요?
일정이 일찍 마무리 되어 한국으로 돌아 왔습니다. 보험기간이 아직 많이 남았는데 어떻게 하면 되죠?
미국 현지 보험 용어 및 Cover 내용 정리
국민건강의료보험이 있는 우리나와는 달리 미국은 전 국민을 상대로 하는 건강의료보험이없습니다. 미국으로 교환교수나 포닥, visiting 으로 가셔서 가입하시는 보험은 모두 사 보험입니다. 각 학교마다 연구소, 정부기관등 가입하시는 보험이 모두 종류가 다양하며,cover되는내용과보험료또한천차만별입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꼭 미국현지 보험을 가입을 하셔야 한다면 자신이 가입하는 보험상품들의 내용을 잘 파악 하셔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잘 선택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을 이용하실 때에도 자신이나 가족들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에서 어떤 항목들이 cover 가 되며, deductible(면책금) co-pay, 혹은 co-insurance, visiting fee 등등이차지하는비중이얼마만큼인지를숙지 하셔야의료수가가높은미국에서 당혹스러운 일을 격지 않을 것입니다.
1) HMO vs PPO
2) Provider, Member(Subscriber)
3) In-Network, Out-of-Network
4) Negotiated fee(혹은 Contracted fee)
5) Deductible(면책금)
6) Office visit
7) Co-Insurance 혹은 Co-pay
8) out-of-pocket maximum
9) Dental, vision
10) 기왕증(Pre-existing)
위 보험가입에 있어 용어 들이나 주의 하셔야 하는 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린 바대로 미국 현지 보험은 이러 이러 하다라고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평균적인 내용을 말씀드렸고, 각 자의 상황에 맞게 보험 선택에 있어 신중하게 선택하시고, 미국에서 보험을 가입할 것인지, 한국에서 보험을 가입하고 갈 것인지를 판단 하셔야 합니다. 보통 포닥이나 Visiting 으로 출국하시는 J-visa 분들께서 학교에서 보험을 어느 정도 부담을 해 준다고 막연하게 좋아들 하시고, 반대로 부담해 주지 않는다고 해서 낙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입니다. 물론 미 연장정부에서 강제 의무적으로 보험을 가입을 하여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한국이 아닌 해외에서 언제 어느 때 생길지 모르는 Accident(상해) 나 질병(sickness) 으로 학업이나, 연구를 포기해야 할지도 모르는 알 수 없는 미래를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보험을 가입한 이후로 한번도 병원에 간적이 없다고 보험료가 아깝고 불필요 하다고 말씀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해외에서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들 또한 건강하게 잘 지냈다는 것이며, 보험의 본질을 이해 못하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다만, 한푼이라도 아쉬운 해외에서 헛되이 낭비될수 있는 보험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황이나 가족들의 건강상태에 맞는 적당한 보험을 선택할 수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고용에 대한 비용적인 부분은 boss 의 rant에서 충당을 합니다.
즉, 다시 말하자면 연구비에서 월급,보험,전화,인터넷 등등의 비용을 내는 것입니다.이때, 담당 boss 는 연구비를 따져 po-doc 에게 줄수 잇는 돈을 가능하게 되는데.보험에 대해 boss 의 지원을 월$400~$500을 받고 본인 부담 보험료로 월$300~$400 정도가 지출 된다면 boss 의 지원금이나 본인 부담금이나 모두 boss 의 어카운트 돈인 것입니다.

연구비의 구조상 이런 간접 비용을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boss 가 지원해주는 보험이 꼭 공짜 혜택은 아니라는 것이며, boss 와의 협상으로 학교 보험가입시 지불해야 하는 본인 부담금액 만으로도 한국에서 가입을 한다면 보험료를 좀더 save 하실 수 있고 이러한 간접 비용에 대해 월급이나 연구비 등으로 더 받는다면 그 방법이 오히려 이득일수 있으니 보험을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심사숙고 하시기 바랍니다.담당 boss 와의 협의를 통해 부디 먼 타지에서의 생활에서 한푼이라도 이득이 되실길 바랍니다.